미션오일 교체주기가 언제인지 교체비용이 얼마인지 궁금하셨죠? 미션오일을 왜 교체 해야 하는지와 함께 정리해 보았습니다.
미션오일을 교체 해야 하는 이유
미션오일은 교체 해야 하는 이유를 알고나서 교체해야 되겠죠? 자동차는 어떻게 관리를 하느냐의 차이로 차량 상태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때문에 자동차 관리를 잘 하려면 각종 소모품, 오일류를 제때에 바꿔주는것이 필요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엔진오일은 바꿔야하는것을 알고 있지만 미션오일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먼저 미션오일의 정확한 명칭은 변속기 오일입니다. 미션오일은 평소에 주행하는 환경에 따라서 변속을 하면서 속도를 조절하는데 요즘 대부분의 차는 자동변속기로 제작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차에 기어 단수가 있다는 것을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기어를 D로 놓고 운전하면 자동으로 변속되지만 교체 주기가 지나면 변속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 차량의 성능이 저하되고 심해지면 자동차 미션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미션오일 교체 주기
미션오일 교체주기는 딱 정해져 있지는 않습니다. 어떤 매뉴얼에서는 교환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표기되어 있는 곳도 있지만 운전하는 환경에 따라 다르기때문에 우리나라처럼 교통 체증이 심하고 신호등이 많아 가다서다를 반복하기도 하고 출퇴근용으로 짧은 거리만 이동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듯 운전 환경이 다르지만 통상적으로 미션오일 교체 주기를 주행거리로 약 10만 Km 전후로(80,000km~120,000km) 바꿔주는것이 좋습니다.
차량을 구매하면 차량마다 설명서에 지침으로 적혀 있기도 하지만 본인이 운전하다가 체감상 가속이 느려지거나 변속이 매끄럽지 않다고 느껴질때 정비소에서 점검 받으시는것도 추천합니다.
중고차량을 구매해서 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경우 미션오일은 필수로 점검하고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션오일 교환에 대해 모르기 때문에 교체를 하지 않고 타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오래 타다보면 변속기에 이상이 생겨 미션을 수리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하는데 이때 자동차 미션 수리비가 100만원에서 200만원까지 나오기 떄문에 예방의 의미로 10만Km 정도 주행 후 바꿔주는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나쁜 주행 조건으로 짧은거리를 반복적으로 주행하거나 먼지나 모래가 많은 지역에서 주행, 공회전을 과다하게 한 경우, 교통체증이 심한 시내 주행이 잦은 경우, 소금 및 부식 물질 또는 한랭지역에서 운행을 하는 경우라고 하는데 이런 경우는 필수로 10만km 주행 후 교체하는게 좋습니다.
미션오일 교환 비용
미션오일 교환 비용은 교체하는 업체나 차종에 따라 다르긴하지만 20만원에서 30만원 사이의 미션오일 가격으로 교체가 가능합니다. 교체를 위해 방문 전에 전화로 먼저 문의 하시고 방문하시는것을 권해드립니다.
미션오일 순정오일 / 합성오일
순정오일과 합성오일이 뭔지도 모르고 오일의 종류가 너무 많아서 처음 오일을 갈게 되는 경우에 혼란스럽고 무조건 비싼게 좋겠구나 생각하게 됩니다. 합성오일의 경우 더 부드럽게 변속이 되고 지속성도 오래간다는 얘기도 있습니다.
하지만 미션 의 경우에는 오일의 경로가 복작해서 미션 개발 시 사용한 순정 오일을 사용하는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다른 오일을 사용 했다가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꼭 순정을 넣지않고 규격에 맞는 오일을 사용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본인이 선택해야 할 사항 이니 참고만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